대광어나 왕대구 입질이 왔을 때~~~ 지금 시즌은 대광어를 잡기위한 다운샷 웜 낚시와 타이라바 참돔낚시가 절정에 이르고 외수질 낚시 시즌으로 접어 들고 있습니다 동해안 대구낚시는 3월 금어기를 제외하고는 년 중 이루어 지는 낚시입니다. 오늘 저가 알고 있는 상식으로 공유하고 싶은 것은 대광어 입질이 왔을 때와 왕대구 입질이 왔을 때 입니다. 낚시를 하다 보면 무엇인가 바닥에 걸린 것 처럼 "덜커덩" 한 느낌이 들어.."에~이 바닥이야~~걸렸어~~" 하고 낚싯대를 휘~익하고 챔질을 합니다. 그 순간 대광어는 "나를 버리고 가시는 님이 되는 것입니다" *별거아닌 팁 한가지 드립니다 대광어 입질은 꼭 바닥에 걸린것 처럼 덜커덩 하고 가만히 있습니다 이때 챔질을 하지 말고 3~5초 정도만 가만히 있어 보세요 대광어는 웜을 물고 "아차" 싶으면 가만히 있다가 순간적으로 "팍" 치고 나갑니다 이때~ 질문드려 봅니다 **** 여러분께서는 ~! " 릴 드렉을 풀어 놓으셨나요....아니면 꽉 잠궈 놓으셨나요 " 잠궈 놓으신 분은~~~영어 한마디 하십니다.."에~이~ ㅆㅣ "
그러나 드렉을 2~3바퀴 풀어 놓으신 분은....." 어~~~왔어..." 합니다. (여기서 챔질을 확 하면 어떻게 될까요...ㅋㅋ) ~~안녕~안녕~내사랑~! 광어는 치고 나가는 순간에 물고 있던 웜은 자동으로 후킹이 됩니다.
입질느낌은~ (바닥에서 뭔가 깔짝이고 있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가만히 기다려야 합니다.광어가 웜을 입속으로 넣을 때 까지.. 기다리지 못하고 휘~익 챔질하면 고기 절대로 못잡습니다. (용어로 숏바이트 라고 합니다) ) 이때 치고 나갈 때 잠시 기다렸다가 살짜기 릴링을 합니다 (광어 색각~~~나를 부르니 도망가지 말자~) 천천히~~릴링을 멏바퀴 하다 보면 무엇인가 떳다는 느낌이 옵니다...광어에게 승리를 했습니다 그러나 치고 나간 다고 빠르게 챔질하면 꽝손이 되는 겁니다 * 대광어 입질은 덜커덩 하고 순간적으로 정적이 흐를정도로 멈춰 버립니다.(느낌으로~~) *어차피 바닥에 걸렸다 생각해도 바로 당기지 말고 3초 정도 기다렸다가 당기셔도 됩니다. ***** 농어나 참돔낚시에도 중요한 것은 드랙을 조금 풀어 놓아야 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특히 농어는 바늘털이를 하기 때문에 드랙을 풀어 놓는 것은 필수 입니다) **** 왕대구도 동일한 입질이 오는데 m급은 분명하게 덜커덩 합니다 그리고 가만히 있습니다 급하게 하지 마세요 "잠깐만~~잠깐만~~~" 주현미 생각 하시고 기다려 주시면 뭔가 묵직하게 움직입니다 이때 어느 정도 챔질 한번 해 주시고 전동릴 스피드를 처음에는8 정도로 하시고 중간쯤 올라 오면 10~12정도로 대구가 뜰 때 까지 그 상태를 유지 해줍니다 릴 스피드가 빠르면 올라 오다가 " 잘가세요~잘가세요~~~합니다.(어~라..올라오다 빠졌네~~) *지깅을 하 실 때도 드렉을 조금 풀어 놓으셔야 대구입질이 와도 같이 놀수 있습니다 (대구낚시 하 실때 드렉을을 잠궈놓으시면 왕대구 입질이 왔을 때 100% 순간적으로 터저버립니다 물속에서 대구의 힘은 대단합니다,) *** 위 내용은 참고만 하시고 다운샷/외수질/타이라바 시즌에 대물로 손맛 보세요 절대로 급하게 서두르지 마시고 기다림의 미학도 생각하시고 긴장을 하면서 군자 처럼 의연하게 대처해 보세용. 장비나 채비는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다르지만 95% 이상은 그 장르에 비슷한 장비와 채비로 하시기 때문에 생략했습니다 다음에는 대구의 영양분에 대하여 공유를 해 보겠습니다 |
광어낚시는 드랙을 풀고 하는데 대구도 드랙을 풀어 줘야하는군요.
중요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