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알려주세요 배낚시

우럭낚시할때 쓰는 합사줄 코팅하는법이 궁금합니다.
선배조사님들의 자세한 안내 부탁드립니다!!
건강하세여!!
Comment '17'
  • ?
    nfc 전동릴 2004.12.10 18:56
    합사줄 코팅????...-__-;;

    합사줄 코팅은 처음 들어보는 일이네요....

    혹시 테프론계열의 코팅된 합사줄을 찿으시는건 아닌가요??

    글쎄 처음듣는 일이라서 저도 궁금합니다..

    그러나 코팅이된 합사를 찿으신다면 토요일 지깅출조 후 글을 올려보겠습니다
  • ?
    콜롬보 2004.12.10 19:15
    아니 전동릴님이 모르시는게 있다니....ㅋㅋㅋㅋ
    고럼 제가 한수 가르쳐 드리져....(제가 알기론 전동릴님이 질문을 잘이해 못하신것 같네용...ㅎㅎㅎ)

    아마 합사줄에 바세린 바르는걸 말하는것 같습니다....
    짠 바다물 먹지말라고 바세린 많이 발라주죠...

    쉬운 방법은 전기드릴이 있으면 편하고 없으면 팔 운동좀 하셔야 합니다...ㅎㅎ
    전기드릴에 패트병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패트병을 돌릴수있게 끼우세요..

    저는 패트병 마개에다 구멍을 뚫어서 거기다 볼트를 조이고 그것을 전기드릴 에 결속시켰습니다

    1,패트병에 합사를 감는다
    2, 수온 40-50도 정도의 물에 패트병을 담가둔다 (저녁에 담가두고 주무시면 딱...)
    3, 짠물이 다빠진 합사를 잘말려야 겠죠..
    4, 말린 합사를 약국에서 바세린 하나 사셔서 헝겊에 묻힌후 코팅하시면 됩니다,,,

    위에절차가 적성에 안맞으시면 뜨거운물에 합사를 빠신후 드라이기로 바로 말려서 바로 바세린 코팅으로...

    새로산 합사라면 바로 바세린 코팅으로...

    또 어떤분은 말린 합사가 감겨있는 패트병에 바세린을 잔뜩 발른후 바로 드라이기로 녹이는 분도 있슴.... 승질 엄청 급한 분임...ㅋㅋㅋ
  • ?
    美,日 합사 2004.12.10 21:54
    콜롬보님 말씀대로 합사에 바세린 코팅을하면 무슨효과가 있나요?

    합사에 海水의 염분이 스며들지안아 합사의 수명이 길어지나요?

    합사를 제조하는 有明會社들은 油性코팅의 효과를 우리 조사들보다도

    더 잘알터인데 아직 그러한 제품은 시중에 없는것 같던데요.?

    바세린코팅의 효과를 아시는분은 서술해 주시면 고맙겠읍니다.
  • ?
    블루(NFC) 2004.12.10 22:03
    합사를 사용후 바세린 코팅을 하여 강도를 높인다는것은
    효과가 없는것 같습니다.

    과거에 바세린을 융당에 묻혀 실의 되감기로 코팅(?)
    한적과 실리콘 계열의 그리스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데 효과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저역시 마찰계수를 줄이자는 의도였으나
    권장하고 싶지 않습니다.

    바짝마른 합사에 바세린을 입히면 수분이 함유되고
    매끈한것처럼 보일수는 있으나
    어떤 효과도 없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최근 프리미엄 제품으로 나오는 합사에 코팅 처리된 제품이 있지만
    그런 방법과 바세린의 의미는 전혀 트리다고 할것 같네요.


  • ?
    우레기 2004.12.10 22:43
    合絲에 기름코팅이라~???~~
    생각하기엔 그럴듯 하지만 아무런 의미가 없는것 같네유.
    우선 海水에 몇차례 씻기면 합사에 코팅된 油性分이 남아있을까요?

    혹, 생각하고 연구하기 좋아하는 조사님의 推想的發言이 아니실런지?
  • ?
    콜롬보 2004.12.11 08:42
    맞습니다...
    위에서 기술해주신 여러분들 말대로 바세린 코팅에 대해서는 검증된봐 없는 실행입니다,,

    저또한 그렇게 하고도 이렇게해서 바다물이 안먹을까...하는 의문도 있었고요..
    하지만 낚시출조후 그냥 방치하는 합사보다 아님 그냥 물에 겉에만 씻어 보관하는 형태보다는 전체적인 합사관리가 되기에 수명은 그렇게 하지 않는것 보다는 오래가리라 생각됩니다..

    쇠도 부식시키는 바다물인데 면사는 어떻겠습니까..
    사후관리가 중요한지라 그러한 형태로 보시면 편하실겁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합사를 풀은후 세척후에 다시 스풀에 감다보면 로드와의 마찰력으로 인해 합사가 옷에 보푸라기가 일듯이 일어나 있는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그냥감게 되면 실패량도 차이가 있고 또한 스풀에단단히 감기지가 않죠...
    스풀에 단단히 감기지않고 겹쳐 감기게 되면 입수시에 불편을 느끼실거고..
    그러한 차원에서 관리하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낚시를 좋아하는 조사들의 자기장비에 애착을 느껴 닦고 기름칠하는 정성이겠죠..

    하지만 위에 사항은 안하는것보다는 하는것이 좋은것은 당연지사입니다...ㅎㅎㅎ
  • ?
    우레기 2004.12.11 12:58
    코팅에대한 효과보다는 합사 코팅절차 과정중에
    합사에 스며든 이물질이나 해수를 세척 할수있는 기회가 생기고,,

    그러다보면 롯~드나 리~일도 사랑하며 애무(?)할수있는
    여유로운 시간을 갖을수 있다는 말씀인줄 인지하고,,,

    나의 장비에 애착을 더할까 합니다.... ㅎ ㅎ ㅎ

    근데 요위에 PE Line은 綿絲가 아니쥬?

    형사 나으리님 즐낚하시고 항상 건강하세유~~~ ^,.^;
  • ?
    샹하이박 2004.12.11 22:35
    합사줄 코팅 ?
    일제 합사줄의 경우 사용하다보면 염분부식과 가이드마찰로 인하여 부프러기가
    일어나죠. 그 방지책으로 pe coat j 30 이란 일제 코팅제30ml 만원하는 서너번
    사용하면 바닥나는 비싼 코팅제를 사용합니다. (지깅낚시에 주로많이사용)

    저의 견해는 이렇습니다. 가죽제품의 경우 관리를 않하면 가죽이 갈라지도 트죠.
    그러한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가죽왁스로 관리를하면 부드러워지고 트지않죠.
    저 역시 비싼 합사줄의 관리에 관심을 기울이다보니

    소시적 운동할때 야구 글러브를 부드럽고 질기게 길들이다보니 바세린으로
    도포하여 스며들게하여 길들였습니다. 그러한점을 착안하여 합사에
    콜롬보님이 기술한 겉처럼 방법의 차이는있지만 거의같은 방식

    4---5회 출조후 바세린 도포 관리를 하였습니다. 일년에 50여회 출조를
    하지만 2년 동안 한번도 합사가 끊어지지않고 사용 잘하고 있습니다.
    입수나 채비회수시 스폴에 감기는 합사를보면 바닷물이 합사와의

    흡수여부를 확연하게 구분할수있죠. 미제 스파이더나 파워프로 .프로라인등
    코팅되있는 라인은 일제 합사와 장.단점이 있다고 봅니다.
    저의 경우는 일제합사 사용시 바세린 도포 효과입니다.

    선상 낚시의 의문되는 부분은 실험정신이 있어야 좋은 효과가 있겠죠.
    즐낚하시고 실험한번 해보세요. 대 만족을 느끼실 겉입니다.
  • ?
    콜롬보 2004.12.12 11:03
    이그,,,,상하이박님이...우리편이 오셨네요....ㅋㅋㅋ
    남의 집에와서 글을 쓰려니 쪼깨.....

    하기 싫은 분들은 하지 마시길....ㅋㅋㅋ
  • ?
    nfc 전동릴 2004.12.12 18:54
    피싱매니아클럽 송년의 밤 초대로 여러분을 뵈었고 약간 취기가 있는 상태에서

    어제 임원항 대구지깅을 갔다 왔습니다.

    바람은 약했지만 너울과 파도가 높아

    초.중급으로 몇수의 대구얼굴만 보고왔습니다.

    갔다오니 작업선 형제호 침몰도 있었구 좋치 않은 소식도 접했습니다..

    고인이 되신분.. 삼가 명복을 빕니다.


    콜롬보님 , 상하이박님 안녕하세요...오랜만입니다..

    콜롬보님 안녕하세요...ㅎㅎㅎ

    내년에는 선상에서 이슬한잔 해야죠..ㅎㅎ(꼭이요..)

    그리고 윗 글의 가르침 너무 감사합니다..


    그러나 저의 생각은 이렇습니다

    약간 어원은 달랐지만 바세린 코팅은 아주 없는 이론만은 아닙니다.

    그러나 사용을 하기위해 코팅(바세린처리)을 하는것이 아니라

    장기보관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표면처리 방법중 하나로

    이해해 주셨으면합니다.

    그러고 위의 방법이 낚시줄의 수명을 연장 시키는것에 대해서

    반론은 하지 않겠으나 정론은 아니라는것을 말씀드리고 싶군요...

    요즘 우리가 사용하는 낚시줄은 튀스트라인과 발수가공된

    테프론 계열을 낚시줄에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낚시줄의 수명을 연장하기위해

    임의의 다른방법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 입니다...


    왜?? 위의 방법이 정론이 아니라고 생각하냐면

    발수와 방수의 차이와 마찰력에 의한 표면처리 부적합을 예로 들수 있습니다.

    발수와 방수는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발수(water repellant)는

    섬유 표면에 수지처리를 하여서 물에 닿았을때 물이 스며들지않고

    흘러 내리게 하는 가공 입니다.

    예를 들어 새로산 스포츠용 의류(뭐든 상관없슴)에 물을 뿌려보면

    물방울들이 뭉치면서 그대로 묻지 않고 흘러 내리는걸 볼수 있을 겁니다.

    이 발수가공은 물리적인 마찰(추 에 의한 마찰계수 = 가이드의 쓸림)에

    의해 손상될수 밖에 없습니다.

    모노필라멘트가 아닌 이상 합사줄은 투습성이 있게 마련입니다..

    그나마 좀더 오래 발수되는 소재로는 듀폰사의 teflon입니다.

    그래서 낚시줄을 생산하는 조구사에서는 태프론 계열의 낚시줄을 사용합니다

    국내 발수가공과는 달리 불소 수지로 가공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이 또한 영구적인것은 아닙니다.

    발수기능을 오래 유지하시려면 관리를 잘하시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되지만 추 에 의해 바닥걸림에 의해 줄은 손상될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방수(water proof)는

    물이 내부로 침투하는 것을 코팅이나 필름으로 막아주는 겁니다.

    기능성이 없는 방수는 단순히 외부로 부터의 수분만 차단합니다.

    어쨋든 외부로 부터의 수분은 차단하고 내부의 땀을 배출 시키는 기능을

    가진 소재의 대명사는 고어텍스지만

    고어택스로 낚시줄을 만든다고해서 완전한 발수 방수는 있지 않으리라봅니다.


    참고로 마찰력의 공식입니다

    마찰력의 크기는

    f = uN (u:마찰 계수, N : 수직 항력)

    U=줄이 1번가이드에 걸린 계수로 생각되며

    N=추가 줄을 잡아당기는 힘이라고 생각됩니다..

    f 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라인의 손상은 빨리 올것입니다...

    f 를 크게하는요소로는 n위 무게가 상승하는것이고

    n의 무게가 상승되는것은 조류의 흐름, 수심 , 회수의 속도...등이 있을 수

    있다 하겠습니다.

    추는 줄을 잡아당기기 때문에 마찰력은 힘과 항상 반대로 작용되려하니까

    줄에 먹인 바세린 처리는 힘의 반대방향으로 진행 될것이고...

    5~10번 정도 입수하고 나면 바세린은 완전히 소멸될것 같습니다....

    좋은 방법인듯하나 실험을 통해 결론을 내려야 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말씀입니다만

    상하이박님하고 콜롬보님은 편 갈라서 이론을 논합니까??

    이론이 틀린글이 올라오면 내용을 잘 알고계신

    고수님이 또는 선배조사님께서 말씀을 해주면 되는것 입니다...

    그리고 이곳은 남에 집도 아니고 낚시를 즐기는 우리들의 집 입니다...

    "지혜에는 지식이 있을 수 있어도 지식에는 지혜가 있을수 없다가"

    저의 좌우명입니다..

    상대방에게 조언을 할때에는

    지혜를 전달할것인지 , 지식을 전달할것인지...

    헛갈리지 않게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낚시가 정석이 없다라고는 하지만 낚시꾼 소리 듣는 그런 낚시가 아닌

    인간미 있고 정석을 만드는 그런 낚시인이 되도록 노력합시다..
  • ?
    甲論乙駁 2004.12.12 19:59
    하지들 마시고 情談이 說往說來하는 對話의方을 만들면 어떠켔슈???
    인간이 禽獸와다름은 失言을 인정하는것이 아닐까요?
    또 그렇게할때 더 존경 스럽잖아요.!
  • ?
    ??? 2004.12.12 21:35
    코팅제라 ?

    우럭낚시에는 조금은 생소한 부분이라 모든 부분이 대중화가 안되어 있는 것이

    사실인거 같습니다.

    지깅낚시에는 없어서 안될 필수품으로 사용을 하고 있는데.가이드 부분을 코팅

    할수 있는 코팅제(금속의 마찰과 가이드 부분의 녹방지 오염 방지에 사용).낚시

    대 코팅제(매끄러운 표면의 정전기 마찰방지 오염물질 부착방지 낚시대의 수분

    에 의한 줄붙음 방지).낚시줄 코팅제(원줄합사를 부드럽게.줄 매듭은 안풀리게)

    등 상품이 다양한거 같습니다

    루어 낚시에 관심이 많아 준비하고있는 초보생이기에 저또한 생소한 용품이 많

    아 고참 조사에게 자문을 많이 구하고 있습니다

    낚시줄 코팅제는 오래전부터 지깅낚시에서 활성화가 되어있어 그 위력은 지깅

    낚시인에게 입증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가격은 다양하게 5000~15000원 사이면 구입을 하여 사용을 하실수 있을 겁니



    즐낚 하세요
  • ?
    文外漢 2004.12.13 00:54
    어떤분은 돌림빵이나 다구리 맞았다고 생각하고,
    그런와중에 후원자가 옹호하니 반갑기 그지없고,
    그러다보니 얼떨결에 내키지않는 실언도하였고,

    正道만 아느분은 그말이 귀에 거슬려서 열받고,
    우리가튼 文外漢은 어느분 말쌈이 옳은지 모르겠고,

    論理는 論爭으루 맺으세유 ~~ ^0^
  • ?
    ??? 2004.12.13 18:32
    콜롬보님을 뵈온지가 여름인거 같군요

    기억 하실지는 몰라도 선상에서 이슬이 한잔과 많은 대화를 나눈곳으로 기억을

    하고 진정 자연과 벗삼아 즐기러 오신것을 느낄수가 있었습니다

    누구의 편을 들자는 것도 아님니다

    상하이박님. 콜롬보님.전동릴님 모두가 안면이 있고 우럭 선상낚시의 대중화를

    위하여 각자의 동호회에서 나름대로 열심히 흥보및 몸으로 실천 하시는 분들

    로 알고 있습니다.글이란 보는 관점에서 오해의 소지도 있겠지만 넓은 마음으

    로 콜롬보님 처럼 손을 내밀면 이곳을 찿는 한사람으로 눈쌀을 찌뿌릴일도 없

    고 이곳을 찿아 좋은 정보라도 하나 얻어가지 않을까 합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두분이 만나셔서 이슬이 한잔 하셔도 좋을듯 합니다

    오해가 오히려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날씨가 제법 쌀쌀합니다.모쪼록 건강들 유념하시고 한해 마무리 잘하시어 내년

    에도 왕성한 활동 부탁 드립니다
  • ?
    콜롬보 2004.12.13 18:46
    ???님 누구시죠...저를 알고 계시다니....
    되게 궁금해집니다....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어느분일까.....진짜...??? 합니다...ㅎㅎㅎ
  • ?
    콜롬보 2004.12.13 21:09
    이그 글자 수정할려다 글쓴게 다지워져 버렸네염...

    ???님은 읽으시고 답변주셨으니 한분이라도 이해 해주셨으니 나머지분들도 이해해주시리라 생각하고 다시올리지 않겠습니다...

  • ?
    中流낚시인 2004.12.13 23:27
    "하기 싫은분들은 하지 마시기를 ㅋ ㅋ ㅋ"
    그럼 처음助言하실때는,,,???

    과오를 인정하고 옳은말에 귀를 기울일줄아는 그런 君자가 ....

    그럴 수 도있는 약간의 실언을,,, 애꿎은 측근의 지인들만,,,

    바른소리를 조롱하고 마치 비웃는듯한 어조로 읽히오

    大인답게 보여주시오

    웃기지도않는 이광을 전국의 조사님들은 어떻게 생각하겠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날짜 조회 수
4365 [낚시일반] 갈치기둥줄 삶는방법좀가르쳐주십시요 9 2018.05.12 15878
4364 [낚시일반] 어초 우럭낚시할때.. 4 file 2006.05.15 15818
4363 [낚시일반] 꼴뚜기 미끼에 대해서 여쭤볼것이 있습니다 6 2009.03.12 15676
4362 [낚시일반] 경심줄 사용시 부드럽게 하는방법좀 알려주세요^^ 11 2013.08.26 15661
4361 [기타] 낚아온 자연산 우럭 이렇게 보관하면 다음날 이후까지 횟감으로 충분히 먹을 수 있다. 25 2006.07.26 15613
4360 [낚시일반] <b>[^둘리^]</b> 사진으로 살펴보는 우럭의 암수 구별법 16 2009.12.16 15596
» [낚시일반] 합사줄 코팅하는 방법좀 알려주세여!!! 17 2004.12.10 15563
4358 [낚시일반] <font color=red>우럭 가시 독</font> 4 2005.07.15 15495
4357 [조행후기] 인천 대광어 다운샷 축제가 열리다. 24 2019.05.29 15377
4356 [조행후기] 서해문어잡는 방법입니다. file 2007.09.15 15376
4355 [낚시일반] 문어 먹이는 뭘사용하나요? 2 2009.10.24 15370
4354 [낚시일반] 우럭 침선 채비 문의 11 2013.12.23 15289
4353 [낚시일반] 망둥어들의 반란 41 2009.08.11 15287
4352 [장비관련] 선상우럭대 추천부탁합니다 18 2011.04.29 15280
4351 [조행후기] 안흥의 똥침선 대물 우럭 공략기 28 2017.06.23 15128
4350 [낚시일반] 주꾸미. 갑오징어는 언제까지가 피크 일까요? 2 2018.10.06 15091
4349 [조행후기] <b>연평도 배낚시 너무 재미있다.(느낀점)</b> 5 2006.09.17 15056
4348 [낚시일반] 갑오징어 낚시도 물때 영향을 받는지? 5 2006.10.31 14941
4347 [루어관련] 인천 광어 다운샷하기 좋은 물때는 언제인가요? 3 2011.11.22 14936
4346 [가격정보] 갈치 낚시배의 원가공개..... 13 2011.11.30 14934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24 Next
/ 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