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알려주세요 배낚시

밧데리를 비행기에 가지고 탑승 할 수 있나 없나 관점보다..

다른 시각으로 밧데리 사용 유무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일단 제주 갈치낚시를 하기위해 밧데리를 지참하는것은 저는 권하지 않습니다.

제주뿐만 아니라 여수나 통영도 마찬가지 입니다.

 

일반 우럭낚시의 경우 배의 엔진에 연결된 전원발생 장치에서 

배의 모든 전원과 전동릴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동력이 발생하는데

배가 갑지기 rpm을 올리거나 하면 dc12v보다 더 큰 전류가 발생하거나 한꺼번에 전동릴을 가동하면 

전압이 떨어져 전동릴의 절대적 고장 원인인 "저전압"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럭낚시에는 밧데리 지참이 필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갈치낚시는 순간적인 이동도 없고 배에서 필요한 모든전원과 메탈등 또는 led등을 밝혀주기 위해

선박엔진의 발전기와 별도로 큰 발전기를 따로 사용합니다. 낚시인이 사용하는 전동릴은

대용량 발전기의 용량에 영향을 주지 않을 만큼 발전용량이 풍부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 DC12V~14V가 측정됨)

 

제가 테스터기를 가지고 제주에서 또는 여수에서 전압채크를 하였습니다.

조행기를 보시면 관련 사진이 나오는것을 보실수 있는데

 

간혹 전원선이 많이 부식(산화)되어  단자에서 제 전압이 나오지 않거나 한 경우도 있을 수 있으나

요즘 선박들은 대부분 신조선이라 그런지 그런 증상을 경험해 본적은 없는듯 합니다.

 

혹시 모를 가능성에 대비하여 유선사분들도 가끔은 멀티 테스터기 하나정도는 준비하시어 단자에서 나오는 

전원도 측정하며 낚시인이 전원때문에  불편하지 않도록 노력하는것도 필요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저의 결론은

"갈치낚시의 경우 선박에 전동릴 전용 단자가 있을 때는  밧데리 지참이 필수는 아니다" 입니다.

혹시 모를 단자의 불량으로 낚시인의 불편사항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면

유선사에서 고객을 위해 "배에 차량용 밧데리 두어개정도는 비치해야 한다"입니다.

 

감사합니다.

 

바낙스스텝 양근배(ID: 전동릴)

Comment '13'
  • profile
    감성킬러 2014.07.04 08:07
    배 전원이 많이 안정된 요즘이지만, 그래도 저는 전동릴을 쓰는 모든 낚시 장르엔 전용 배터리를 사용하는 게 좋다에 1표 던집니다.^^*
  • profile
    전동릴 2014.07.04 09:31

    감성킬러님 안녕하세요^^ 댓글이 감사합니다....

    감킬님 저도 전동릴의 수명을 생각한다면 밧데리를 사용해야 한다가 맞습니다.
    하지만 모든 밧데리가 좋은건 아닙니다.
    오히려 연축전지가 수명이 다 하거나 충전율이 저하되면 저전압의 원인이 되기도 하구요
    그래서 비싼 가격의 좋은 셀이 내장된 밧데리를 사용하구 있구요..
    비싼 쎌을 사용하는 이유는 오래 사용하는것도 장점이지만 충전율이 거의 소진되어도
    원하는 전압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갈치낚시는 전용 발전기가 작동되는 만큼 여러 경우의 수가 발생할 수 있는 항공기에
    굳이 가져갈 필요는 없다 입니다..
    갈치낚시 이외의 모든 낚시에는 감킬님 말씀처럼 품질좋고 완충된 밧데리 지참을 권유합니다.

  • profile
    감성킬러 2014.07.04 10:04
    네. 전동릴님~ 여러가지로 수고가 많으십니다.^^*
    배터리의 품질에 따라 오히려 안쓰느니만 못한 것도 있을 것 같긴 합니다만, 갈치낚시 배의 전용 발전기는 집어등을 켜기 위한(교류 전기 발전) 용도 아닌가요?
    발전을 하는 동안 직류 전기를 사용하는 전동릴용으로 축전이 이루어지는 지는 여쭤보지 않았습니다만....
  • profile
    전동릴 2014.07.04 11:59

    네 감킬님 좋은 지적이세요..

    어느 누구보다도 유선사분들과 많이 알고 계신분이라 직접 물어보셔도되지만 글로 여러분이 아시겠금 질문 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갈치배는 기종에 따라 AC 또는 DC가 발전하게 되어있는데 갈치배는 집어등을 위해

    AC발전후 DC로 전환 트랜스를 대부분 사용하고 있다고 저는 알고 있습니다.

    용량이 여러종류지만 일반 슬로우에서는 필요전력 70%정도 발전하며

    전력이 부족하다 싶으면 슬로우를 조금 올려주면 적정한 전원이 안정되게 공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헨드폰으로 글을 남겨서 죄송한데 시간되면 다시 정리 하겠습니다.

  • profile
    감성킬러 2014.07.04 12:13
    네. 전동릴님~ 실제로 궁금했던 부분입니다.
    배가 시동을 걸고 항해를 할 때 또는 낚시를 할 때는 직류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에 끊임없이 축전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시동을 끄고 발전기를 돌렸을 때는 어떤 방식으로 직류 전기가 공급되나 궁금했었습니다.
    DC 전환 트랜스를 쓰지 않으면 메인 배터리에 남아 있는 전력을 밤새 소모해서 전원 공급이 불규칙해질 수 있겠네요.
    덕분에 궁금증이 하나 풀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전동릴 2014.07.04 12:05 SECRET

    "비밀글입니다."

  • ?
    넥스트파워 2014.07.04 18:05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것 같아서 확인 요청드립니다.
    전동릴의 고장원인이

    [배가 갑지기 rpm을 올리거나 하면 dc12v보다 더 큰 전류가 발생하거나 한꺼번에 전동릴을 가동하면
    전압이 떨어져 전동릴의 절대적 고장 원인인 "저전압"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에서 지적하신 "저전압"상태에서 전동릴이 고장나는 메카니즘에 대하여 결례를 무릅쓰고 설명 부탁드립니다.


  • profile
    전동릴 2014.07.04 23:29

    안녕하세요 넥스트 파워님 웬지 파워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분으로 전기/전자 분야에 종사하시는분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질문하신 내용중 저전압에 대한 내용을 말쓴드리기 이전에

    일반적으로 저전압을 요구하거나 저전류를 이용한 메카니즘이 오히려 사용되는 분야가 있으나

    전동릴 같은 경우  dc12v를 사용하지만 dc16v까지는 무난히 구동됩니다.

    하지만 +4v가 허용된다고해서 -4v까지 허용하지는 않습니다. -2v까지는 어느정도 구동은 되나 그 이상 전압/ 

    저전류가 흐르게 되면 경고메세지와 함께 전동릴이 reset가 발생하며 구동이 되었다 멈췄다 하게 되는데

    접지 불량으로 인한 아크에 의해 열화현상이 발생되는것 말고도 저전류를 사용함으로서 부하요인에의한 열화현상도 발생되어

    당장은 전동릴에 치명적인 파손은 없으나 pcb또는 회로 부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많이 앞당겨져 전동릴을 오래 사용하기 곤란하다고  

    전동릴을 전문으로 수리하시는 분에게 들어서 말씀드린겁니다. 

    실제로 대천항의 한 낚시배에서 최고급수입 미사용전동릴이  30분사용후 고장이 발생된 사례도 있었습니다.     

     

    선박에서는 엔진이 구동되면 제네레이더라는 것에서 발전된 전기를 일반적으로 공급하고

    보통dc 24v가 만들어지면 다운 트랜스를 사용하여 dc12v로 낮춰주고 여러 차단기를 통하여 배에 부착된 단자를 이용하여( + / -)

    전동릴을 구동하는데 트랜스의 용량이 작으고 여러명이 한꺼번에 사용하면 어떤것은 작동하고  어떤것은 작동안하는 경우를 볼수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줄이기 위해서 우럭낚시의경우엔 레귤레이터를 사용하거나 밧데리를 지참 하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다만 갈치낚시는 엔진에 의한 발전량을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별도의 발전기를 사용하고있고 보통 6k정도의 ac->dc 트렌스를 사용한다고하니 비교적 풍부하고 안정된 전류/전압을 공급한다고 하기에 밧데리 사용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질문하신 내용중 저전압에 대한 전동릴 고장유무에 대해서 명확히 답변을 드리진 못하였지만 전동릴 전문 수리하시는 분들과 자세히

    알아보고 글을 올리거나 그러한 내용에 대해 정보를 공유할수 있도록 부탁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질문의 서두에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것 같아서 확인 요청드립니다"라고 하셨는데 알고계신 내용이 있으시면

    정보공유 차원에서 토론을 나누었으면 합니다.. 저도 엔지니어 출신이라 이런 전문적이 내용이 올라오면 배우는 입장으로 보니까요..

  • ?
    넥스트파워 2014.07.05 13:38

    성의 있는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배 전압에 따른 전동릴 고장의 원인에
    제가 알고 있는 바로는 저전압보다는 고전압에 있다 입니다.
    위 설명하신 내용을 보니 저전압으로 고장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제가 알고 있는 전동릴 수리하시는 분의 말씀과 본인의 짧은 지식을
    바탕으로 말씀드리면

    전동릴에 주요 고장 사례는 PCB에 있는 콘덴서이며
    이것은 허용전압 이상에 노출될 때 즉 고전압이 들어오면 터진다고 합니다.
    저전압의 경우에도 전압이 들쭉날쭉하면 말씀하신바와 같이 충분히 고장의 원인이
    되겠으나 저전압을 단순화하여 말씀드리면 전압이 낮다는 것은 전류의 양이 적은
    것으로 전동릴에 공급되는 전기량이 부족하면 모터의 구동력이 떨어지거나 멈추는
    것으로 끝이 됩니다.
    저전압을 단순화해서 말씀드리는 것은 절대적 고장원인이 저전압이라 하셨기
    때문이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문제는 전압이 들쭉날쭉하다가 허용전압 이상로 튕길 때 가 아닌가합니다.
    전동릴은 과부하가 걸리면 열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동작을 차단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고 하니 모터는 경우의 수가 여러 가지가 겹칠 때 고장이 날 것이며, PCB의
    회로 구동 전압을 낮추는 콘덴서나 레귤레이터는 부품의 제원 상 허용전압 이상에
    노출되면 절대적으로 치명적입니다.
    접지 불량의 아크에 따른 열화 현상은 정상 전압에서도 종종 목격되므로 저전압에
    따른 현상이라고 보긴 어렵고 오히려 고전압일 때 더 취약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갈치배가 신조선이든 아니든 배전원에 무 결성이 담보되지 않으면 갈치낚시에
    배터리 지침이 필수는 아니다 라는 말씀은 다소 위험한 말씀이 아닐 런지요.
    감사합니다.

  • profile
    전동릴 2014.07.05 18:15
    의견 감사합니다.

    제가 우럭낚시에는 밧데리지참이 필수이나 갈치낚시에서 바데리 지참을 권장하지 않는다라고 말씀드린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저는 제주와 여수권으로 출조를 다니면서 꼭 가지고 다녔던게있는데 바로 멀티테스터기 입니다.
    발전기에 의해 인정한 전류를 전동릴에 보낸다 하더라도 전선류의 문재라든지
    단자대의 문제로 인해 전동릴 구동이 원할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차이를 약 2년간 측정해 왔습니다.
    그러나 엔진에의한 발전이라닌 별도의 발전기에 의해 송출하는 전류는 큰차이가 없었습니다,
    갈치낚시배의 경우엔 그렇습니다.
    그러나 전동릴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저항값에 따른 구동 구현의 문제는 분명 전류가 높을때는
    구동의 힘이 더 좋았던건 사실입니다.
    어릴적 자전거 바퀴에서 발전하여 밤길을 밝혀주는 라이트의 원리라고나 할까요?
    빨리 페달을 밟으면 라이트가 밝아지는것 처럼 말입니다.
    전동릴 구현 전류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dc12v가 정상적일때 +4v까지는 구동에 문제되지 않으나
    dc10v 이하일 경우 구동이 되지않고 구동이 된다 하더라도 부하량이 발생하면 에러표시와 함께
    구둥되지 않는 것을 시험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실험을 통한 선박은 총 7척정도여서 우리나라의 모든 선박이 다 안전하다고는 할수 없지만
    제가 승선한 갈치선박 모두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 받았습니다.
    그래서 발전기를 운영하는 갈치선박은 우럭낚시에 엔진에서 나오는 전류 보다는
    안전하구나 하는 결론을 내었습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우럭낚시엔 밧데리가 필수이나 갈치낚시엔 선택사항 정도이고
    갈치낚시배도 혹시모를 단자등 전원 불안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자주 점검해야하며
    보조 밧데리를 배애 2~3개정도는 싣고 다니면 좋겠다 입니다.
    정히 갈치낚시배의 전원을 못믿겠다 하면 레규레이터를 가지고 다니면
    공항 검색도 문제 없을듯하고 무게도 그다지 무겁지 않으니 말입니다.

    그러나 레규레이터도 어찌보면 자기의 안정된 전류를 공급받고자 주변의 전류를 끌어오는것 아니겠습니까?

    저전압에 따른 고장문제는 차후 기술자들과 논의 후 별도의 글로 토론할까 합니다.
    그리고 이제는 예전과 달리 숨은 고수분들도 많이 글로 오픈해주시고 계셔서
    낚시계을 한층 더 발전하겠구나 생각됩니다.

    넥스트파원님 조언 감사합니다.
  • profile
    카파(이찬영) 2014.07.07 20:03

    고전압일때는 내부의 레귤레이터회로부(정전압 전원부로 출력전압이 높아도 일정한 전압으로 공급하는 장치)가 있어 문제시 될 수는 없습니다.
    물론 20V 이상의 전압이 인가되기는 매우 어려운 상황으로 지금의 배전원 조건은 12V에서 19V까지 자주 변동 한다는 것입니다.(내부에 별도의 베터리 장치를 한 배의 경우..)
    컨덴서도 내압규격이 25V로 매우 안정적이며 컨덴서에는 직렬로 션트저항이 삽입되어있습니다.(참고로 컨덴서 내압은정격에 1.4배 규격에 견디도록 설계함)
    전동릴에서의 고장중 가장 빈번한 것은 스위칭 역할을 하는 파워 FET입니다.
    이 파워 FET는 모터를 구동 해주는 반도체(전자 스위치)로 컴퓨터 제어부에서 지정되어 내려오는 위치의
    값에 의해 스위칭 밸브를 0~16.8v까지의 전압을 가변하여 열어주거나 닫거나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전자 스위치도 외부적으로 자주 ON/OFF(전원전압이 떨어졌다 올라갔다 반복 할 경우)를 하면 스위칭 서지 전압에 의해 반도체 소자가 파손이 된다는 것입니다.(물론 서지전압에 대한 보호장치 서지옵소버 회로도 내장돼 있습니다만...)
    또한 특정모델의 경우 릴레이가 장착된 경우 정격전압보다 낮으면 바이브레이션 작동을 일으켜 접점 열화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그외에 고장원인은 염분에 의한 전자 부품 부식입니다.
    다만,아주 옛날(구형)전동릴의 경우는 내부에 레귤레이터가 내장되어 있지않아 높은 전압에 의한 주의를 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
    넥스트파워 2014.07.07 20:43

    전동릴님께
    카파님의 글을 보며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짧은 소견을 말씀드린
    것에 대하여 죄송하고 부끄러운 마음입니다.
    무지를 밝혀주신 카파님께 감사드립니다.
    제 의견은 온전히 잘못된 것으로 글을 보신 모든 분께 정중히
    사과드리며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죄송합니다.

  • profile
    전동릴 2014.07.08 09:47
    넥스트파워님께
    저도 역시 전자 전기분야에 전문적 지식은 많이 부족합니다
    그저 일반낚시인보다는 낚시관련 글을 남기다보니 궁금증이 많아져서 알음알음 알아가려는것 뿐입니다.
    지인을 통해 넥스트 파워님께서 낚시인들을 위한 글을 많이 남겨주시고 계시다고 들었습니다.
    앞으로도 알려줍시다 배낚시를 통해 좋은글 많이 남겨주시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관심과 열정이 더 좋은 결과와 인연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넥스트 파워님 그런면에서도 열정과 내공이 강한 낚시인이라 생각됩니다. 언제함 뵈어요^^
    감사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날짜 조회 수
3236 [조행후기] 태풍 전야의 대구 사냥 8 file 2014.07.08 4041
3235 [장비관련] 전동릴케이블 집게만 별도로살곳없나요 6 2014.07.07 3384
3234 [알림] 전동릴배터리 비행기 수화물/한국공항공사 답변 8 2014.07.07 11101
3233 [장비관련] 은몽갈치대문의 2 2014.07.06 6859
3232 [장비관련] 시마노 전동릴 실사용 시간및 킬로수보는방법 알려주세요 4 2014.07.06 3781
3231 [알림] 아래 전동릴 밧데리에 대하여 5 2014.07.04 5189
» [장비관련] 아래"전동릴 밧데리 비행기 탑승 가능 문의 "를 보면서 13 2014.07.03 9175
3229 [장비관련] 아래 "전동릴 한바퀴 감기는 길이 오차"를 보면서 1 2014.07.03 5479
3228 [장비관련] 전동릴 밧데리 비행기 탑승 가능 문의 11 2014.07.02 14402
3227 [장비관련] 전동릴 한바퀴 감기는 길이 오차 9 2014.07.02 7561
3226 [조행후기] 낚시인생으로 산다는 것도 하나의 예술이라고 생각합니다. 48 file 2014.06.27 6603
3225 [출조문의/개인조황공유] 출조점 조황보고는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2 2014.06.23 3630
3224 [장비관련] 시마노 신형 BM3000 3 2014.06.22 4556
3223 [낚시일반] 다이와 전동릴잭 10 2014.06.20 4352
3222 [장비관련] 돌돔대개조 2 2014.06.13 4437
3221 [알림] 카파님 오징어썰기 이렇게 함 해봐요^^ 4 file 2014.06.12 7482
3220 [낚시일반] 우뢰기용 오징어 미끼 썰기 6 2014.06.12 8472
3219 [장비관련] 돌돔대 개조 3 2014.06.11 6073
3218 [장비관련] 은몽&딥존250-400 4 2014.06.11 4833
3217 [조행후기] 오천권 광어다운샷을 다녀와서... 3 2014.06.09 4435
3216 [낚시일반] 칼치바늘... 1 2014.06.09 4640
3215 [낚시일반] 요즈음 통영 갈치낚시 중에 한치도 나온다던데... 4 2014.06.07 7204
3214 [기타] "일주일예상파고"란? 5 2014.06.06 3493
3213 [조행후기] 인천으로 광어 다운샷 다녀왔습니다. 23 file 2014.06.05 6428
3212 [출조문의/개인조황공유] 갈치 조황이 궁금합니다 7 2014.06.03 4238
3211 [기타어종낚시] 선상돌돔낚시 3 2014.05.31 9586
3210 [장비관련] 시마노딥게임 갈치대 3 2014.05.29 8754
3209 [낚시일반] 딥존 400 과 400ks 차이점 궁금 하네요 4 2014.05.27 3776
3208 [장비관련] 갈치대로 어떤가요? 5 file 2014.05.26 5985
3207 [장비관련] 알려주세요 4 2014.05.26 3003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 149 Next
/ 149